심리학

9. 기초상담 이론 (행동주의 상담) - 직업상담사 2023년 출제기준 (필기)

아람벌어진밤나무 2023. 3. 15. 23:51
728x90

행동주의  이론

 - 인간의 의식은 과학적으로 불완전한 것이며, 믿을 수 없는 것이다.

 - 의식은 관찰과 측정을 할 수 없으나, 행동은 관찰과 측정이 가능하다.

 - 행동은 학습에 의한 것이며, 학습을 통해 수정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 조건형성과 강화 등의 학습 원리를 적용하여 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 바람직한 행동은 그러한 행동을 야기시키는 조건형성에 의해 유발시킬 수 있다.

 

 1. 고전적 조건형성 (파블로프 ; Pavlov)

  - 조건반응형성 :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로프(Pavlov)는 개를 이용한 실험을 했다. 이를 통해 자극에 대한 무조건적 반응이 조건 반사적 반응으로 학습되어 행동이 수정될 수 있음을 알아냈다.

무조건자극(먹이)  -> 무조건반응(타액분비)
무조건자극(먹이) + 조건자극(종소리) -> 무조건반응(타액분비)
조건자극(종소리) -> 조건반응(타액분비)

 2. 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 ; Skinner)

  - 고전적 조건형성이 행동을 유발시키는 자극학습에 초점을 두었다면,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의 결과에 초점을 두었다. 즉 특정한 행동 결과에 대해 강화를 줌으로써 행동을 수정하고자 했다.

  - 고전적 조건형성이 인간이 환경자극에 수동적 반응이었다면,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행동은 인간의 환경자극에 능동적 반응으로 행동의 빈도와 연관된다.

 

3. 사회학습이론 (반두라 ; Bandura)

  - 인간의 행동을 사회적 상황에서 모델(자극)-학습행동(반응)에 의한 인지적 과정으로 보았다. 반두라는 아동의 공격성(반응)이 어른의 행동(모델)의 관찰을 통해 학습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 사회적 상황에서의 학습은 환경, 개인 변인과 행동 간의 삼원적 상호 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사회적 상황에서 발생하는 모델링과 조금만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학습자의 신념, 즉 지각된 자기 효능감이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과정은 타인의 행동이 어떻게 강화되는지 관찰을 통해 자신의 행동강화를 할 수 있다고 본다. 

  - 사회학습이론에서 사용되는 개념

    → 모델링 : 관찰자가 관찰하여 모방할 수 있도록 모범이 되는 행동을 제시하는 것

    → 대리학습 : 모델의 강화나 처벌에 의해 자신의 행동결과를 대리적으로 학습하게 되는 것

    → 자기효능감 : 특정과업의 수행과 성공에 대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말한다.

 

4. 행동주의 주요기법

  ① 체계적 둔감법 : 불안과 공포증이 있는 환자에게 불안 조건을 점차적으로 노출시켜 둔감화시키는 치료법

     - 근육이완운동 : 정신과 육체는 연관되어 있다는 관점에서 내담자가 자율적으로 근육을 이완시켜 긴장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훈련

     - 불안위계목록작성 :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의 위계목록을 강도 순으로 10~20개 정도 작성

     - 둔감화 : 불안을 가장 적게 느끼는 상황에서 점차로 위계목록 상위로 노출시켜 불안이 완전히 소거될 때까지 훈련

  ② 역조건 형성 

      - 반대의 조건을 통해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기법이다.

      - 고전적 조건 형성 절차를 이용하여 조건 자극에 대한 반응을 약화시키는 절차이다.

      - 내담자가 싫어하는 자극에 지속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부적응 행동을 줄이는 행동학습이다.

  ③ 강화이론 : 강화는 어떠한 행동을 다시 야기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반응의 빈도를 '강화', 반응을 증가시키는 자극을 '강화물'이라고 한다.

      - 정적강화 : 바람직한 행동 뒤에 제시되는 강화물에 의해 바람직한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

      - 부적강화 : 행동에 뒤따르는 혐오자극을 제거함으로 바람직한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

      - 정적처벌 : 불쾌자극을 부여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의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

      - 부적처벌 : 유쾌자극을 제거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의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

  ④ 강화계획

      - 연속(계속) 강화계획 : 연속적 강화로서 목표로 한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가 주어진다.

      - 간헐(부분) 강화계획 : 비연속적 강화로서 특정 반응 중에서 일부분만 강화가 주어진다.

고정간격 반응의 수에 관계없이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강화를 받는 것
Ex) 직장인의 급여
변동간격 강화를 주는 시간 간격에 변화를 주는 경우
Ex) 높은 사람의 순찰
고정비율 일정한 수의 목표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
Ex) 영업사원의 성과급
변동비율 강화물의 비율을 변화시켜 강화를 주는 것
Ex) 도박의 배당금

 

5. 행동주의 상담에서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내담자 유형

  - 개인이 의사를 결정하지 못하는 이유를 사회적 압력에 따른 불안에 있다고 보고 상담을 통해 이를 제거하고자 한다.

      ㉮ 우유부단 : 정보의 결핍에 기인, 정보를 제공하면 의사결정력이 상승한다.

      ㉯ 무결단성 : 사회환경의 압력에 의한 불안의 지속으로 정보가 주어지고 직업상담이 끝난 후에도 결정을 못 내리는 경우

 

6. 내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기법

  ① 체계적 둔감법 :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가장 약한 정도에서 출발하여 가장 강한 자극으로 점차적으로 자극력을 감소해나가는 방법

  ② 근육이완 훈련 : 근육이완 훈련은 이완 상태와 불안이 서로 양립할 수 없다는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③ 인지적 모델링 : 인지적 모델링은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과제를 수행하는 행위를 보여줌으로써, 내담자의 인지적인 모델링을 돕는다.

  ④ 사고정지 : 사고정지는 내담자가 부정적인 인지를 억압하거나 제거함으로써 비합리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사고와 심상을 통제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7. 외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기법

  ① 상표법(토큰법) : 토큰법은 스키너의 강화원리를 포함한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적용시킨 것으로 직접적으로 강화인자를 쓰는 대신, 후에 내담자가 원하는 다양한 물건과 교환할 수 있는 강화물로 토큰이 주어지는 체계적인 기법이다. 물리적 강화물(토큰)과 사회적 강화물(칭찬)을 연합함으로써 내적 동기의 가치를 학습하도록 한다.

  ② 모델링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게 함으로써 내담자의 행동을 수정하게 하는 방법이다.

  ③ 주장훈련 : 자신을 긍정적으로, 솔직하게, 자신감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훈련으로 내담자의 감정을 표현하게 하여 대인관계에서 오는 불안 제지 효과를 갖는다.

  ④자기 관리 프로그램 : 자기 관리와 자기 지시적인 삶을 영위하고 의존적이지 않기 위해 학습하는 방법이다.

  ⑤ 행동계약 : 정해진 기간 내에 각자가 해야 할 행동을 정해놓고 지키기로 계약하는 방법이다.

  ⑥ 역할연기 : 현실적인 장면이나 극적인 장면을 시연시킴으로써 이상행동을 적응행동으로 바꾸는 방법이다.

  ⑦ 혐오치료 : 특정 행동에 대한 혐오자극으로 행동수정을 하고자 하는 것으로 알코올치료 등에 사용된다.

 

8. 주장훈련의 절차

  ① 자기주장훈련에 대해 설명한다.

  ② 자기주장의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③ 행동과제를 부여한다.

  ④ 감정이 담긴 대화를 주고받는 연습을 한다.

  ⑤ 요청 및 거절을 하는 연습을 한다.

  ⑥ 역할연기를 통해 행동시연을 해 보도록 한다.

 

9. 행동주의 학습촉진기법

  ㉮ 강화 : 학습자에게 강화물을 제공하여, 특정행동의 빈도가 높아지도록 하는 행동수정 방법이다.

  ㉯ 변별학습 :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에는 강화를 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할 때에는 무시하거나 벌을 가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는 기법으로 자신의 능력과 태도를 변별하고 비교하게 하는 방법이다.

  ㉰ 모델링(대리학습) :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나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결정행동의 학습을 촉진시킨다.

  ㉱ 토큰법 : 내담자가 원하는 다양한 물건과 교활할 수 있는 강화물로 토큰이 주어지는 체계적인 기법이다.

 

 10. 행동주의 불안감소기법

  ① 홍수법 : 내담자에게 단번에 강한 공포자극에 장시간 직면케 하여 불안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② 주장훈련 : 불안을 역제지하는 방법으로 대인관계에서 오는 불안 제지 효과를 갖는다.

  ③ 체계적 둔감법 : 내담자의 불안을 없애기 위하여 불안반응을 체계적으로 증대시켜 둔감화한다.

  ④ 금지조건형성 : 추가적 강화 없이 불안반응을 일으킬만한 단서를 지속적으로 제시한다.

 

 11. 행동주의 상담의 노출치료법(Exposure therapy)

  - 실제적 노출법 : 실제 공포자극에 노출시켜 불안을 치료하는 방법

  - 심상적 노출법 : 심상적으로 공포자극을 상상하게 하여 노출하는 방법

  - 점진적 노출과 홍수법 : 점진적 공포 유발을 하거나 단번에 강한 공포자극에 장시간 직면하게 하여 불안을 치료하는 방법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