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7. 기초상담 이론 (형태주의 상담) - 직업상담사 2023년 출제기준 (필기)

아람벌어진밤나무 2023. 3. 14. 23:59
728x90

형태주의 상담 (게슈탈트Gestalt 상담)

 - 펄스(Fritz Perls)에 의해 발전되었다.

 - 개인의 지각과 경험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인본주의적 관점, 개인의 선택과 책임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실존주의적 관점을 가진다.

 - 게슈탈트란 '형태'를 의미하는 독일어이며, 형태주의 상담에서는 인간의 심상을 전체의 의미로서 전경과 배경을 인식하며, 개체가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서 조직화하여 지각하는 것을 뜻한다.

 - 건강하지 않은 사람은 감정과 욕구가 정확히 구별되지 않는다. 욕구를 배경에서 전경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보았다.

 

1. 인간관

   - 형태주의에서는 인간을 현상학적인 실존적 존재로서 자신에게 필요한 게슈탈트를 긴급하게 끊임없이 완성해가며 살아가는 유기체로 보았다.

 

 2. 펄스의 인간에 대한 5가지 가정

   - 인간은 완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미완성된 일은 인간의 집중력을 방해하고 그 일이 클수록 반복해서 방해한다.

   - 인간은 자신의 현재의 욕구에 따라 게슈탈트를 완성한다. 급박한 상황일수록 현재 필요한 게슈탈트를 형성하고 완성한다.

   - 인간의 행동은 부분의 합보다 큰 전체이다. 게슈탈트의 전체(전경과 배경, 부분들의 합)를 강조한 말이다.

   - 인간의 행동은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관련해서 의미 있게 이해될 수 있다. 인간의 행동은 전체적인 맥락이나 상황 속에서 판단해야 한다.

   - 인간은 전경과 배경의 원리에 따라 세상을 이해하고 경험한다. 인간은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충분히 자각하면 그 상황에 필요한 게슈탈트를 형성함으로써 적절하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형태주의 상담의 주요개념

   - 개인이 자신의 내부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충분히 자각할 수 있다면 자신이 당면하는 삶의 문제들을 개인 스스로가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다고 가정한다.

  ㉮ 지금 여기 : 현재가 중요하며 지금, 그리고 여기의 자각을 중시하였다.

  ㉯ 전경과 배경 : 지각을 전경과 배경으로 인식하며 전경을 해소하면 전경은 배경으로 물러나며, 새로운 게슈탈트가 형성되어 전경으로 떠오른다.

  ㉰ 미해결 과제 : 완결되지 않은 게슈탈트를 말하며, 억압된 감정으로 심리적 장애를 일으킨다.

  ㉱ 회피 : 회피는 미해결 과제의 수반되는 양식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해결을 위한 변화보다는 고통스러운 정서를 경험하는 것을 회피한다.

 

4. 게슈탈트 상담의 단계과정

  ① 자각단계 : 현상학적 관점에서 지금-여기의 자각 그리고 감각, 신체적 자각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② 훈습단계 : 문제에 대한 대안을 올바르게 선택하고 그 대안이 되는 행동을 자각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종결단계 : 자각된 문제가 잘 해결될 수 있도록 종결에 이르기 위한 수많은 실험을 하여 종결에 이르게 한다.

 

5. 형태주의 상담의 기법

  ⓐ 욕구와 감정의 자각 : 현상적으로 '여기-지금' 느껴지는 욕구와 감정을 자각시킨다.

  ⓑ 신체자각 : 자신의 현재의 신체적 상태와 느낌을 자각시킨다.

  ⓒ 환경자각 : 내담자로 하여금 주위 환경에 대해 지각하도록 연습시킴으로써 공상과 현실에 대한 분별 지각력을 높여준다.

  ⓓ 언어자각 : '우리'가 아닌 '나'는 ~ 하겠다. 라는 자신의 욕구에 대한 책임을 자각시킨다.

  ⓔ 과장하기 : 어떤 상황에 욕구와 감정을 명확히 지각하도록 자신의 행동과 언어를 과장하게 한다.

  ⓕ 빈 의자 기법 : 빈 의자에 대상을 투사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한다.

  ⓖ 꿈 작업 : 마치 꿈이 현재 사건인 것처럼 상상이나 꿈의 각 부분을 연기하게 한다.

  ⓗ 자기 부분들 간의 대화 : 상전-초자아(명령과 도덕적 요구)공격, 하인-이드(변명과 회피)대항을 통해 심상의 부분들을 자각시킨다.

 

 6. 형태주의 상담의 3가지 목표

  ① 내담자로 하여금 감정·지각·사고·신체가 하나의 전체로서 통합되어 자각함으로 여기-지금의 삶에 기능하게 한다.

  ② 내담자의 책임감을 증진시키고 경험의 주체가 곧 자신이라는 태도를 강조한다.

  ③ 내담자의 자신에 대한 각성을 통해 성숙과 성장을 도모한다.

 

 7. 게슈탈트 상담에서 인격의 5가지 신경층

  ① 허위층 : 표면의 가장 외부의 층이며, 진실성 없이 상투적으로 대하는 거짓된 상태

  ② 공포층 : 주위에서 바라는 역할행동 상태, 사람들은 진정한 자신과 만나는 것을 두려워한다. 결국 자신의 욕구보다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한 타인 지향적 자세

  ③ 난국층 : 역할연기를 끝ㅊ내고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자 하나 능력의 부재로 딜레마에 빠지는 상태

  ④ 내적 파열층 : 개인은 자신의 욕구를 인식하지만 안으로 억압하려는 상태

  ⑤ 외적 파열층 : 더 이상 감정이나 욕구를 더 억압하지 않고 표출하는 상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