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심리학 이론
- 1911년 아들러(Adler)는 프로이트(Freud)의 결정론적이고 성적동기를 가진 정신분석이론에 반발하여 개인심리학을 창시하였다.
- 개인은 나누어질 수 없는 전체로서 사회 내에서 자신의 목표를 위해 끊임없이 동기화하고 노력한다.
- 인간은 목적론적 존재로서 누구나 열등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에서 그 사람의 생활양식이 형성된다.
1. 인간관
- 열등감과 보상 : 열등감은 동기의 유발요인이며, 자기완성의 필수요소
- 우월성의 추구 : 인간은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이타적인 우월성을 추구
- 창조적 자아 : 인간은 자신의 생활양식을 스스로 창조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것도 자신의 자유와 책임에 달려있다.
2. 개인주의 상담 과정의 목표
- 바람직한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 사회의 구성원으로 기여하도록
- 열등감을 극복하고 감소시킬 수 있도록
- 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
- 잘못된 동기를 수정
3. 주요개념
- 사회적 관심
: 근본적으로 개인의 성공과 행복은
그가 속해 있는 사회와 관련이 있다고
보았으며, 인간은 자신이 속한 사회 안에서
인정받으려고 노력한다.
- 출생순위
: 출생순위에 따라 행동양식이 서로 다르며
자신의 처한 가족구성원 내에서의
행동들이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침
- 생활양식
: 생활양식이란 삶에 대한 개인의
기본적인 지향이나 성격을 말하며,
아들러는 인생의 3가지 중요한 과제인
일, 성, 사회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는지
관찰함으로써 개인의 생활양식을 알 수
있다고 했다. 즉 생활양식은 개인의
독특성으로 자아개념, 가치, 태도
등을 포괄하는 것으로 삶의 목적을
달성하는 독특한 방법들이다.
4. 개인주의 상담과정의 4단계
① 상담관계 형성 : 신뢰감을 기반으로 협력적, 우호적 관계 형성
② 개인의 역동성 탐색과 이해 :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그것이 현재 삶의 과제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이해시킴
③ 해석을 통한 통찰 : 탐색을 통한 자료로 내담자의 목표와 행동에 대한 자기 이해와 통찰을 촉진
④ 재교육 : 획득된 내담자의 통찰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실제 행동으로 전환되게 하는 교육단계
5. 상담기법
㉮ 초인종 누르기 : 내담자는 초인종을 누름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정서를 스스로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 끊는 국에 찬물 끼얹기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잘못된 행동, 생각을 한다면 자극을 통해 금지한다.
㉰ 역설적 의도 : 내담자로 하여금 바꾸고 싶은 행동을 의도적으로 반복하여, 역설적으로 그 행동을 제거한다.
㉱ 시범 보이기 : 상담자는 내담자가 모방하려고 하는 가치를 시범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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