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진로사정(LCA ; Life Career Assessment)의 의미
1. 생애진로사정의 기본개념
- 내담자의 생애 접근 방식 등을 사정하는 것으로, 내담자의 생애에 독특한 의미가 드러나는 자신의 생애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상담자가 내담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기반으로 둔 것으로, 내담자와 환경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상담자가 내담자와 처음 만났을 때 짧은 시간 안에 내담자의 질적인 정보를 얻는 절차이다.
- 내담자의 다양한 생애역할을 파악하고 내담자의 문제해결과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목표를 수립하도록 한다.
2.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① 진로사정 : 일에 대한 경험과 교육훈련의 여부를 사정한다.
- 일의 경험
- 교육 또는 훈련과정
- 여가시간(오락)
② 전형적인 하루 : 내담자의 일상생활을 어떻게 조직하는지를 통해 성격자원을 검토한다.
- 의존적·독립적 : 내담자의 타인에 대한 의존도를 탐구한다.
- 자발적·체계적 : 내담자가 즉흥적인지 계획적인지를 탐구한다.
③ 강점과 장애 : 장점과 환경적 장애를 탐구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한 내담자의 자원에 대한 정보를 말한다.
④ 요약 : 내담자 자신의 정보를 요약함으로써, 자기인식 증진과 목표를 성취하도록 자극한다.
3. 생애진로사정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 내담자의 가치관과 자기인식의 정도
- 내담자의 교육수준과 직업경험에 대한 객관적 정보
- 내담자 자신의 기술과 유능성에 대한 자기평가 및 인식
4. 생애진로주제의 개인의 역할 모형
역할 | 역할모형 |
작업자 역할 | ▶ 프레디져 : 미국직업사전에서 나열한 자료, 사람, 사물의 작업자의 역할에서 확대하여 관념을 추가하였다. ▶ 홀랜드 : 직업 환경 및 성격에 따라 6개로 나누었다. ▶ 볼레스 : 기술 확인의 3가지로 자기관리기술, 기능적, 전환기술, 일의 내용기술로 나누었다. |
학습자 역할 | ▶ 학습자 형태(콜브) : 학습 형태를 설명해 주는 유형으로 적응, 집중, 동화, 확산의 4가지 사고형으로 구성된다. ▶ 학습 형태(캔필드) : 학습 형태 분류의 효과적인 변인 - 조건, 내용, 양식, 기대 |
개인적 역할 | ▶ 생애형태(아들러) : 개인은 사회 환경 속에서 의미가 있으며 사회적 가치를 이루기 위해 행동은 목적적이고 개인은 환경 안에서 주요인생 과제인 일, 사회, 성 3가지 주제에 반응해야 한다. ▶ 대뇌반구의 기능 : 내담자의 대뇌반구상의 발달을 통해 심상 형성 주제를 추출하는 것이다. |
5. 콜브(kolb)의 학습과정의 학습자 형태
㉮ 적응적 사고형 : 확고한 경험과 활동적 실험 - 기업가, 판매사
㉯ 집중적 사고형 : 활동적 실험과 추상적 개념화 - 기술자
㉰ 동화적 사고형 : 추상적 개념화와 사려 깊은 관찰 - 연구, 기획
㉱ 확산적 사고형 : 사려 깊은 관찰과 확고한 경험 - 상담자, 관리자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 초기면담의 의미 - 직업상담사 2023년 출제기준 (필기+실기) (0) | 2023.03.20 |
---|---|
16. 포괄적 직업 상담 - 직업상담사 2023년 출제기준 (필기+실기) (0) | 2023.03.16 |
14. 발달적 직업 상담 - 직업상담사 2023년 출제기준 (필기+실기) (0) | 2023.03.16 |
10. 기초상담 이론 (인지적-정서적 상담) - 직업상담사 2023년 출제기준 (필기+실기) (0) | 2023.03.16 |
9. 기초상담 이론 (행동주의 상담) - 직업상담사 2023년 출제기준 (필기) (0) | 2023.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