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18. 구조화된 면담법의 의미 (생애진로사정)- 직업상담사 2023년 출제기준 (필기+실기)

아람벌어진밤나무 2023. 3. 20. 22:22
728x90

생애진로사정(LCA ; Life Career Assessment)의 의미

 1. 생애진로사정의 기본개념

  - 내담자의 생애 접근 방식 등을 사정하는 것으로, 내담자의 생애에 독특한 의미가 드러나는 자신의 생애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상담자가 내담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기반으로 둔 것으로, 내담자와 환경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상담자가 내담자와 처음 만났을 때 짧은 시간 안에 내담자의 질적인 정보를 얻는 절차이다.

  - 내담자의 다양한 생애역할을 파악하고 내담자의 문제해결과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목표를 수립하도록 한다.

 

 2.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① 진로사정 : 일에 대한 경험과 교육훈련의 여부를 사정한다.

    - 일의 경험

    - 교육 또는 훈련과정

    - 여가시간(오락)

  ② 전형적인 하루 : 내담자의 일상생활을 어떻게 조직하는지를 통해 성격자원을 검토한다.

    - 의존적·독립적 : 내담자의 타인에 대한 의존도를 탐구한다.

    - 자발적·체계적 : 내담자가 즉흥적인지 계획적인지를 탐구한다.

  ③ 강점과 장애 : 장점과 환경적 장애를 탐구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한 내담자의 자원에 대한 정보를 말한다.

  ④ 요약 : 내담자 자신의 정보를 요약함으로써, 자기인식 증진과 목표를 성취하도록 자극한다.

 

 3. 생애진로사정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 내담자의 가치관과 자기인식의 정도

  - 내담자의 교육수준과 직업경험에 대한 객관적 정보

  - 내담자 자신의 기술과 유능성에 대한 자기평가 및 인식

 

 4. 생애진로주제의 개인의 역할 모형

역할 역할모형
작업자 역할 ▶ 프레디져 : 미국직업사전에서 나열한 자료, 사람, 사물의 작업자의 역할에서 확대하여 관념을 추가하였다.
▶ 홀랜드 : 직업 환경 및 성격에 따라 6개로 나누었다.
▶ 볼레스 : 기술 확인의 3가지로 자기관리기술, 기능적, 전환기술, 일의 내용기술로 나누었다.
학습자 역할 ▶ 학습자 형태(콜브) : 학습 형태를 설명해 주는 유형으로 적응, 집중, 동화, 확산의 4가지 사고형으로 구성된다.
▶ 학습 형태(캔필드) : 학습 형태 분류의 효과적인 변인 - 조건, 내용, 양식, 기대
개인적 역할 ▶ 생애형태(아들러) : 개인은 사회 환경 속에서 의미가 있으며 사회적 가치를 이루기 위해 행동은 목적적이고 개인은 환경 안에서 주요인생 과제인 일, 사회, 성 3가지 주제에 반응해야 한다.
▶ 대뇌반구의 기능 : 내담자의 대뇌반구상의 발달을 통해 심상 형성 주제를 추출하는 것이다.

 

5. 콜브(kolb)의 학습과정의 학습자 형태

  ㉮ 적응적 사고형 : 확고한 경험과 활동적 실험 - 기업가, 판매사

  ㉯ 집중적 사고형 : 활동적 실험과 추상적 개념화 - 기술자

  ㉰ 동화적 사고형 : 추상적 개념화와 사려 깊은 관찰 - 연구, 기획

  ㉱ 확산적 사고형 : 사려 깊은 관찰과 확고한 경험 - 상담자, 관리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