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17. 초기면담의 의미 - 직업상담사 2023년 출제기준 (필기+실기)

아람벌어진밤나무 2023. 3. 20.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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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면담의 개념

 - 직업상담의 과정 중에서 초기면담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 초기면담이 얼마나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느냐에 따라서 향후 상담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초기면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신뢰형성에 따른 라포 형성이 중요시된다.

 

1. 내담자와 초기 면담 과정에서 상담자의 유의사항

  ① 면담 전 가능한 모든 사례자료 검토하기

  ② 내담자와 만나기

  ③ 내담자의 초기목표 명확히 하기

  ④ 비밀유지에 대해 설명하기

  ⑤ 상담 시 필수 질문들 확인하기

 

 2. 상담 시 목표 설정의 고려사항

  ① 목표는 내담자가 바라고 원하는 것이어야 한다.

  ②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해야 한다.

  ③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해야 한다.

  ④ 목표는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해야 한다.

  ⑤ 목표는 일정과 기한이 제시되어야 한다.

 

 3. 상담초기 구조화에서 이루어져야 할 내용

  ① 상담의 목표를 정해야 한다.

  ② 상담의 성격(성질)을 정해야 한다.

  ③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을 정해야 한다.

  ④ 상담의 시간과 장소를 정해야 한다.

  ⑤ 상담의 횟수와 상담비용 등을 정해야 한다.

 

 초기면담의 단계

  ① 면담준비

  ② 내담자와의 만남 및 관계형성

  ③ 구조화 - 초기계약 설정과 비공식적 역할 수립

  ④ 비밀유지의 한계설정

  ⑤ 평가사항 및 평가방법 인식하기

  ⑥ 상담 시 필요한 주의사항

  ⑦ 초기면담의 종결

 

 4. 초기면담의 종결조건

  - 상담의 비밀유지에 대한 상호 동의

  - 상담과정에서 필요한 과제물 부여

  - 상담의 목표설정

  - 내담자의 동기 평가

 

 5. 면담의 기술과 요소

  - 라포형성 : 상담초기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신뢰감의 라포를 형성한다.

  - 감정이입 : 상담자가 객관적인 통찰을 갖고 내담자의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다.

  - 즉시성 :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에서 감정과 직관을 즉시 반영하는 것으로 통찰과 상담관계를 촉진시킨다.

       ㉮ 관계의 즉시성 : 상담자 - 내담자간의 관계의 질 (긴장감, 지루함, 생산성)에 대해 내담자와 대화를 나누는 것

       ㉯ 지금 - 여기 즉시성 : 지금-여기, 즉 현재의 일에 대해 직면하여, 그것을 다루도록 하는 초점화의 기술

  - 유머 : 상담과정에서 긴장을 없애고 내담자의 저항이나 방어를 감소시킬 수 있다.

  - 직면 : 내담자의 말이 모순일 경우 상담자가 지적을 통해 직면시킨다.

  - 계약 : 목표달성의 쵀ㅣ종결과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내담자의 행동, 사고 등의 변화 계약이다.

  - 리허설 : 계약을 통해 목표한 행동들을 연습하거나 실천하게 하는 과정이다.

 

6. 진로상담과정에서 관계수립 기본 상담기술

  ⓐ 공감 : 상담자가 내담자의 경험을 마치 자신의 경험처럼 이해하는 것

  ⓑ 적극적 경청 : 상담자가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주목하고 경청하며 이해하고자 하는 것

  ⓒ 반영 : 내담자의 말을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주는 것

  ⓓ 직면 : 내담자의 말이 모순일 경우 상담자가 지적해주는 것

  ⓔ 명료화 : 내담자의 모호한 말을 명료하고 분명하게 해주는 것

  ⓕ 구조화 : 상담을 진행하면서, 시간, 내담자의 행동, 절차상의 제한 등에 대해 논의하는 것

  ⓖ 해석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생활의 경험과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

  ⓗ 요약 :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하나로 묶어 정리하는 것

  ⓘ 환언 : 내담자의 이야기를 듣고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재진술하여 주는 것

 

 7. 초기면담에서 상담자가 사용할 수 있는 비언어적 기술

  - 시선을 통한 상담자와의 접촉으로 눈 맞춤, 끄덕임 등을 말한다.

  - 상담자의 미소와 이완된 자세로 긴장감을 해소할 수 있다.

  - 상담자의 기울이는 몸짓으로 경청함을 나타낼 수 있다.

 

 8. 상담의 대화중단 내담자의 침묵의 원인

  - 내담자의 사고가 중단되었을 경우

  - 대화 중 생각의 정리가 필요할 경우

  - 대화의 소재가 부족하거나 부재할 경우

  - 상담자에 대한 저항이 일어날 경우

 

 9. 내담자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탐색적 질문

  - 개방형 질문의 사용

  - 내담자의 감정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질문의 사용

  - 내담자 자신 및 자신의 문제를 명료화하도록 돕는 질문의 사용

 

 10. 초기면담의 유형인 정보지향적 면담에서 사용하는 3가지 기법

  ① 탐색하기 : '누가,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로 시작되는 질문으로 한두 마디 단어 이상의 응답을 요구한다.

  ② 폐쇄형 질문 : '예/아니오'와 같이 제한된 응답을 요구하는 질문으로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정보를 추출해 내는 데 효과적

  ③ 개방형 질문 : 내담자로 하여금 말 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부여하며, 가능한 한 많은 대답을 선택할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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