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임상심리

신경발달장애 -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람벌어진밤나무 2022. 3. 2.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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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M-5의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과거의 유아기 자폐증, 아동기 자폐증, 고기능 자폐,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장애 등을 아우르는 진단이다. 필수 증상은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손상이다. 말을 전혀 못 하는 경우, 언어 지연, 이해력 부족, 반향 언어, 부자연스럽고 문자 그대로의 언어 등을 보인다. 사회적, 감정적 상호작용 결함으로 인해 부모를 비롯한 타인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먼저 시작하지 않고, 정서적 소통이 되지 않으며, 상호성이 결여되어 있고 자기 의견을 말하거나 감정을 공유하거나 대화를 나누지 못한다. 비언어적 의사소통 결함이 나타나서 눈 맞춤이 없고 이상하며, 몸짓, 표정 말하는 억양 등이 특이하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합동 주시 능력의 결함으로 처음 발견된다. 합동 주시 능력이란 타인과 관심사를 공유하기 위해 물건을 가리키거나 보여 주고 가져오는 행동, 다른 사람이 손가락으로 가리키거가 바라보고 있는 것을 함께 바라보는 행동을 말하는데,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은 합동 주신 능력이 개발되지 않는다.

 이들은 변화를 거부해서 좋아하는 음식 들의 겉모습이 바뀌면 고통스러워하고 같은 것을 고집한다. 반복적인 질문을 하고 주변을 서성이면서 비언어적, 언어적으로 의례적인 행동을 자주 보인다.

 

A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1. 사회적 정서적 상호작용의 결함을 보인다.
    (ex: 비정상적인 사회적 접근, 정상적인 대화를 하지 못함, 흥미나 정서를 교류하지 못하고,사회적 상호작용을 개시하거나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함)

 2.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요한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결함을 보인다.
    (ex: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불완전하고, 비정상적인 누맞춤과 몸짓 언어를 보이고, 몸짓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데 있어서
           결함을 보이고, 표정,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전반적으로 결여됨)

 3. 관계를 발전시키고 유지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서 결함을 보인다.
    (ex: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 맞게 적응하는 것이 어렵고, 상상 놀이를 하거나 친구를 사귀는 것이 어렵고, 또래에 대한 관심이 없음)
B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관심, 활동이 다음 항목들 가운데 적어도 2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1. 상동증적이거나 반복적인 운동 동작, 물건의 사용과 말하기
   (ex: 단순 상동증적 움직임, 장난감을 배열하기, 반향 언어, 독특한 문구 반복하기 등)

 2. 같은 것을 고집함, 일상적인 것에서 융통성 없는 집착, 의례적인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 양상
   (약간만 바뀌어도 극심하게 고통스러워하고, 변화를 어려워하고, 사고방식이 경직되어 있고, 같은 길을 고집하고, 같은 음식을 먹고, 의례적인 인사 등을 보임)

 3. 강도나 초점에 있어서 비정상적인 매우 제한되고 고정된 흥미를 보임
   (ex: 특이한 물체에 강한 애착과 집착을 보이고 지나치게 제한적이고 고집스러운 흥미를 보임)

 4. 감각 정보에 대한 과잉 또는 과소 반응, 감각 영역에 대한 특이한 관심
   (통증, 온도에 대한 무관심, 특정 소리나 감촉에 대한 부정적 반응, 과도하게 냄새 맡기, 물체 만지기, 빛이나 움직임에 대해
    시각적으로 매료되기)
C 이러한 증상이 반드시 초기 발달 시기부터 나타나야 한다.
D 이러한 증상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유의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

원인 : 유전자의 복제수 변이나 돌연변이와 같은 유전적 변이

         소뇌가 비정상적으로 발달하여 주의력을 조절하고, 언어나 표정 단서를 파악하고, 사회적 정보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갖는다.

         뇌 용량과 백질이 증가, 뇌 변연계, 뇌간핵과 편도핵에 구조 이상

         똑똑하지만 차가운 '냉장고 부모' - 카너(Kanner, 1943)

        마음이론(자신의 의도, 신념, 정신 상태에 의거해서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 발달 부족 (Jones & Jordan, 2008)

 

치료 : 선택적 세라토닌 재흡수 억제제(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r) - 정서적 흥분을 가라앉힘

         다학제적 임상팀의 협조 체제 필요. 

         학습 체험 대체 프로그램(Learning Experiences an Alternative Program)

        언어 능력, 사회기술, 의사소통, 놀이 등의 기술 학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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