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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 - 직업상담사 2023년 출제기준 (필기+실기)

아람벌어진밤나무 2023. 4. 5.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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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지적 명확성의 의미

 - 인지적 명확성이란 자신의 강함과 약함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 평가를 환경 상황에 연관시킬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내담자와의
관계
인지적 명확성,
동기에 대한 사정
아니오 개인상담
 
직업상담

     내담자가 인지적 명확성이 없으면 개인상담을 먼저 진행한 후 직업상담을 실시하고, 인지적 명확성이 있으면 바로 직업상담을 실시한다. 개인상담도 직업상담에 포함되어야 한다.

 

2. 인지적 명확성 문제의 원인과 직업상담 과정

  ① 정보결핍(직업상담 실시) : 왜곡된 정보에 집착, 정보분석능력이 보통 이하인 경우, 변별력이 낮은 경우

  ② 고정관념(직업상담 실시) : 경험부족에서 오는 관념, 편협된 가치관, 낮은 자기효능감, 의무감에 대한 집착성

  ③ 경미한 정신건강문제(다른 치료 후 직업상담 실시) : 잘못된 결정방법이 진지한 결정방법을 방해하는 경우, 낮은 자기효능감, 비논리적 사고

  ④ 심각한 정신건강(다른 치료 후 직업상담 실시) : 직업선택능력이 심각하게 손상된 정신증, 심각한 약물남용 장애

  ⑤ 외적 요인(개인상담 후 직업상담 실시) : 일시적 위기(사별, 이혼, 불화), 일시적 또는 장기적 스트레스로 인한 직업문제에 집중 곤란(실업충격) 등

 

※ 인지적 명확성을 위한 직업상담 과정

  ①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

  ② 인지적 명확성 사정

  ③ 동기에 대한 사정

  ④ (인지적 명확성과 동기가 있을 경우) 내담자의 자기 진단

  ⑤ 자기진단의 심층 탐색

 

 3. 인지적 명확성을 사정하는 경우 고려사항

  ① 심리적 문제로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경우 진로문제에 대한 결정을 당분간 보류하는 것이 좋다/.

  ② 직장을 처음 구하는 사람 또는 자신의 진로를 처음 선택하는 사람과 직업전환 또는 직업적응 중에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직업상담의 사정 과정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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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내담자의 주요 유형 및 개입방법

  (1) 단순 오정보(개입 : 정보제공)

내담자 : 그 대학은 부자들만 갈 수 있어요. 그러니까 어쨌든 난 거기 가고 싶지 않아요. 거긴 속물들만 있어요.
             그들 대부분이 서울에서도 강남 출신이고, 나는 그 대학엔 갈 수가 없어요.
개입 : 정보 제공
상담자 : 학생은 00대학에 대해 아주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군요. 그런데 그 대학은 학교운영을 매우 잘 하고 있지요.
             과거엔 강남출신 학생들이 많았는데, 점차 바뀌고 있어요. 00대학의 학생을 보면,
             서울 출신이 전체의 23%인데 이 중에 강남 출신은 1.1%밖에 안 되는데요.

   (2) 복잡한 오정보(개입 : 논리적 분석)

내담자 : (단순 오정보 면담 예에 이어) 난 아직도 결정을 못했어요.
              00대학에 다니는 4명의 학생들을 아는데 그들은 모두가 똑같아요.
개입 : 논리적 분석
A. 논리적으로 문제를 분석한다.
B. 분석을 제공한다.
C. 잘못된 논리체계를 재구성한다.
상담자 : 학생이 말한 것을 논리적인 입장에서 생각해 봅시다. 첫째로, 00대학에는 5,0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있어요.
              학생은 그들 중 단지 네 명만 만났어요. 그 정도만으로 결론을 내리는 데는 문제가 있는 것 같군요.
              전체를 다 생각해보세요. 당신은 시험이 끝난 후에 00대학을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고정관념보다는 사실에 근거해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구체성의 결여 (개입 : 구체화시키기)

내담자 : 사람들이 요즘은 취직하기가 어렵다고들 해요.
개입 : 구체화시키기
상담자 : 어떠한 사람들을 이야기하시는지 짐작이 안 되네요.
내담자 : 모두 다예요. 제가 상의할 수 있는 상담사, 담당 교수님들, 심지어는 친척들까지도요. 정말 그런가요?
상담자 : 그래요? 그럼 사실이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죠.

    (4) 가정된 불가능/불가피성(개입 : 논리적 분석, 격려)

내담자 : 전 의대를 졸업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상담자 : 학생의 성적은 상당히 우수한 걸로 아는데요.
내담자 : 하지만 단념했어요. 내 친구 상철이는 의대 상급생인데 성적 때문에 그만 뒀어요.
개입 : 논리적 분석, 격려
상담자 : 학생은 의대 졸업이 불가능할 거라고 확신하고 있군요.
              그 이유 중 하나는 학생친구 상철이가 그랬었기 때문이고요.
              그러면 학생과 상철이의 공통점을 알아보기로 하죠.

    (5) 원인과 결과 착오 (개입 : 논리적 분석)

내담자 : 전 사업을 할까 생각 중이에요. 그런데 그 분야에서 일하는 여성들은 대부분 이혼을 한대요.
개입 : 논리적 분석
상담자 : 선생님이 사업을 하면, 이혼하게 될까 봐 두려워하시는군요.
              직장 여성들의 이혼율과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들에 대한 통계를 알아보도록 하죠.

    (6) 파행적 의사소통(아직 그러나) (개입 : 저항에 다시 초점 맞추기)

상담자 : 제가 내준 과제를 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하셨지요. 선생님이 하시는 일을 조절하는 데 제가 전화를 하면 도움이 될지 모르겠네요.
내담자 : 그거 괜찮은 생각인 것 같네요. 제가 작업하는 데 어떤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걸 아셨어요? 그리고 오늘 저는 새 차를 하나 보아둔 것이 있어요. 그 생각만 하면 즐거워져요.
개입 : 저항에 다시 초점 맞추기
상담자 : 직업문제가 선생님의 주요 관심사인 것 같은데요. 제가 제안을 할 때마다 선생님은 그걸 거부하시는 것 같아요. 선생님은 문제가 해결됐다고 생각할 때 어떤 느낌이 드는지 말씀해 보시겠어요.

    (7) 강박적 사고 (개입 : REBT 기법)

내담자 : 전 의사가 될 거예요. 저희 집안사람은 모두 의사거든요.
상담자 : 학생은 의사가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네요.
내담자 : 예, 물론이지요.
상담자 : 의사가 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되나요?
내담자 : 한번도 그런 경우를 생각해 보지 못했습니다. 의사가 안 된다면 내 인생은 매우 끔찍할 것입니다.
개입 : REBT 기법
상담자 : 다시 말해서, 학생은 학생이 하길 바라는 것을 하지 못했을 때 끔찍하게 느끼는군요.
             그럼 ABC 기법에 맞춰서 얘길해 보도록 하죠.

    (8) 양면적 사고 (개입 : 역설적 사고, 증상 기술하기)

내담자 : 나는 기계공학 전공 말고는 아무것도 생각할 수 없어요. 난 그 외의 일을 한다는 걸 상상할 수도 없어요.
상담자 : 학생이 기술자가 되지 못한다면, 큰 재앙이라도 일어날 것처럼 들리는군요. 그런데 학생은 기계공학을 하기에는 그다지 성적이 좋지 않군요.
내담자 : 그래서 미칠 것 같아요. 꼭 낙제할 것 같아요.
상담자 : 학생 인생에서 다른 대안을 생각해보지 않는다면 정말 문제가 되겠네요.
             학생이 기계공학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을 바꾸는 데 동의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내담자 : 예. 그렇지만 잘할 수 없을 것 같아요.
개입 : 역설적 사고, 증상 기술하기.
1. 바꿔야 할 사고를 인식시키기
2. 사고 전환에 대해 계약을 맺기
3. 그러고 나서 그 사고를 지속시키도록 하기
상담자 : 제안을 하나 하지요. 학생 마음속에 있는 "기계공학이 아니면 안 돼"라는 생각을 계속 하고 있는 겁니다.
             다음 주까지 매일 깨어 있을 때, 학생은 반복해서 계속 그생각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생각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동의했지만, 그렇게 하지 않도록 해보세요.
             전 학생이 그 생각을 계속 하고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9) 걸러내기 - 좋다, 나쁘다만 듣는 경우 (개입 : 재구조화, 역설적 기법 쓰기)

내담자 : 제 상관은 나한테 잘했다는 말을 한 적이 한 번도 없어요. 그 여자는 항상 내 흉을 봐요. 지난번에도 제가 왼손잡이라고 불평을 하는 것예요. 내 책상이 깨끗하다고 말하면서요. 정말 난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요.
상담자 : 선생님의 상관은 항상 선생님께만 관심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군요.
개입 : 재구조화, 역설적 기법쓰기
 - 재구조화 : 지각을 바꾸기

 - 역설적 기법 쓰기 :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그 사람이나 그 사람의 활동에 대한 지각을 바꾸기 위한 노력을 재구성한다.
상담자 : 자, 그럼 대안을 찾아볼까요? 아마 선생님의 상관은 그 상관의 의도가 어떻든 간에 선생님이 일하는 데 영향을 주는군요.
             상관의 행동이 유쾌하지 않지만, 선생님은 그것에 대해 꽤 많이 신경을 쓰고 있는 것 같아요.
             남들도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10)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순교자형) (개입 : 논리적 분석)

    (11) 비난하기 (개입 : 직면, 논리적 분석)

    (12) 잘못된 의사결정방식 (개입 : 심호흡 실시, 의사결정 도움 사용)

    (13) 자기인식의 부족 (개입 : 은유나 비유쓰기)

    (14) 높고 도달할 수 없는 기준에 기인한 낮은 자긍심 (개입 :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역설적 기법/상상)

    (15) 무력감 (개입 : 지시적 상상)

    (16) 고정성 (개입 : 정보 제공, 가정에 도전하기)

    (17) 미래시간에 대한 미계획 (개입 : 정보 제공, 실업충격 완화하기)

    (18) 실업충격 완화하기 (개입 : 실업충격 완화 프로그램 제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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