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역동적 직업상담
1.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기본개념
- 정신분석학에 뿌리를 두고 진로선택 및 의사결정에 있어 심리학적 요인을 중시한다.
- 특성-요인과 인간중심 상담의 기법과 정신분석의 동기와 방어기제를 접목한 것이다.
- 사람과 직업을 연결시키는 것을 기초로 복잡한 진로 선택의 과정을 설명하려 했다.
- 내담자의 욕구를 직업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본다.
2. 보딘(Bordin)의 직업상담 과정
① 1단계 - 탐색과 계약설정
: 상담자는 내담자와 상호 신뢰감(라포)을 형성하며 내담자의 정신역동적 상태와 욕구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상담전략을 합의한다.
② 2단계 - 중대한 결정
: 내담자는 중대한 결정을 통해 직업목표를 자신의 성격변화 등으로 확대할 것인지 고민한다. 이때 내담자가 자신의 성격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것인지, 직업에 맞추어 성격을 변화시킬 것인지에 대해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③ 3단계 - 변화를 위한 노력
: 자신이 선택한 직업이 필요로 하는 부분에 대하여 변화를 모색하고 자신의 성격, 욕구, 흥미 등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의 단계로 내담자는 직업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아인식 및 자아이해를 확대하고 지속적인 변화를 모색한다.
3. 보딘(Bordin)의 직업상담의 면담기법
㉮ 명료화 : 직업문제에 관련된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언어로써 명료화하게 재인식하도록 한다.
㉯ 비교 : 내담자가 가지는 두 가지 이상의 주제 중 내담자의 가치 우선순위를 비교하여 명료화한다.
㉰ 소망-방어 : 소망(동기)-방어(현실)를 해석함으로써 내담자의 내적동기와 직업결정 간의 자기인식(자각)을 돕는다.
4. 보딘(Bordin) 진로발달모형의 주요개념
- 직업선택은 생애초기(생후 6년)에 형성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 모든 직업은 인간의 욕구충족의 일환으로 기술된다.
- 기본적 욕구의 만족을 추구하려는 본능은 성인기의 복잡한 지적 행동에서도 나타난다.
- 직업은 유아기의 행동을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행동으로 승화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 결론적으로 직업은 인간의 유아기에 형성된 욕구충족의 수단이며, 욕구분출의 수단이다.
5. 정신역동 이론의 한계
- 개인의 능력, 적성 등을 고려하지 않았다.
- 이론의 타당한 실증적 자료가 부족하다.
- 직업을 개인의 욕구충족의 시각에서만 보고 경제, 문화, 사회적 요소를 무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