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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업상담의 기초 - 직업상담사 2023년 출제기준 (필기)

아람벌어진밤나무 2023. 3. 8. 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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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업상담의 정의

 - 개인의 생애진로과정 중 직업의 선택과 준비,

    직업생활과 적응, 은퇴기 등 생애진로상의 올바른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상담

 

2. 직업상담의 목적

 2-1) 잠정적인 진로선택을 통한 진로결정을 확고히 함

         직업적 목표를 명확힘 함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

         진로 계획 수립

         의사결정능력 증진

         직업의식 확립

         실업, 직업에 대한 위기관리 능력 

     

  2-2) 기즈버스(Gysbers)의 직업상담의 목표

    - 예언과 발달 : 개인의 특성인 적성과 흥미 등을 탐색하고 미래의 잠정적 진로를 예측한다.

    - 처치와 자극 : 직업적 문제의 처치와 직업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의 습득을 자극한다.

    - 결함과 유능 : 직업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의 결함을 극복하고 유능을 개발한다.

 

  2-3) 크라이티스(Criets)의 직업상담의 목적

    - 직업의 선택 : 개인의 직업 목표를 명확하게 해준다

    - 의사결정 기술 : 개인의 의사결정 능력을 증진시킨다.

    - 개인의 능력 고양 : 자기 자신을 성장시키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3. 직업상담자의 역할 및 영역

 3-1) 직업상담사의 역할

    - 상담자 : 내담자의 직업욕구에 적절한 일반상담이나 직업상담을 수행

    - 정보분석자 : 직업정보를 수집, 분석, 가공, 관리하고 피드백하여 정보를 축적

    - 해석자 : 직업에 관한 심리검사를 해석

    - 처치자 : 내담자의 직업문제를 진단하고 분류하여 처치

    - 조언자 : 내담자가 직업상담사의 조언을 받아들여 자신이 가진 정보가 충분하지 못하거나 왜곡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바른 각도에서 문제해결을 하도록 도움

    - 개발자 : 내담자의 자기 이해와 직업의식을 촉구하며 직업생활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개발

    - 지원자 : 개발된 직업상담 프로그램을 실제로 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프로그램을 보완

    - 협의자 : 각종 정보를 생산하는 기관 및 단체들과 유기적 관계를 맺고, 직업 정보제공원들과 협의관계를 가짐

    - 관리자 : 상담과정, 직업정보 수집과정, 상담심의 관리과정 등에서 일어나는 업무들을 관리하고 통제

    - 연구 및 평가자 : 노동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과거로붜 발달해온 직업들과 직업관을 분석하며,

                                직업시장에서 성장하는 직업들에 대한 연구와 내담자의 직업 환경 변화에 대한 연구를 하고

                                정기적으로 분석, 발표하는 등 여러 연구를 수행

 3-2) 직업상담사의 직무 내용

    - 일반상담

    - 직업정보처리

    - 검사실시 및 해석

    - 직업상담 : 구인구직상담, 진학상담, 진로경로개척상담, 직업적응상담, 직업전환상담, 은퇴 후 상담

    - 직업문제에 대한 심리치료

    - 직업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 직업소개 등에 관한 조언

    - 행사의 기획 및 실행

    - 직업정보 제공원, 직업관련 지역기관과의 협의

    - 직업상담실 관리

    - 직업상담의 연구와 평가

 

 3-3) 직업상담가의 자질 요건

    - 정서성에서 분리된 지나치지 않은 동정심, 순수한 이해심을 가진 신중한 태도, 도덕적 판단이나 두려움, 충격등에 대한 뜻깊은 이해성

    - 있는 그대로 내담자를 수용하고 내담자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자유를 주는 것은 물론, 내담자적 인격에 대한 존경심

    - 자신에 대한 정당한 이해를 가져야 하며, 특수한 정서적 형식, 자기능력의 한계, 단점 등을 충분히 파악

    - 내담자의 특성에 따라 내담자가 상담자를 매우 힘들고 난처하게 하는 상황도 자주 발생하므로, 높은 상황대처능력

    -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른 심리학적 지식과 인간행동의 신체적 사회적 심리학적 규정요인에 대한 기초지식

    - 내담자 유형에 적합한 직업상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

    - 집단상담기법, 직업상담요구도 조사, 분석, 행사기획 등에 대한 지식과 실천능력

    - 인간의 정신장애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임상심리학에 대한 조예

    - 직업정보에 대한 분석을 위한 논리적, 종합적, 분석적 능력과 전산운영능력

    - 정신적인 면에서 직업상담을 운영할 수 있는 기획능력, 인간에 대한 이해력,

       애매모호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 언어구사력, 대인관계 유지능력, 협조성, 인내성

    - 편안함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단정한 용모와 태도가 요구되며, 각종 정보자료를 제공하는 방법에 있어서

       시각과 청각이 예민하여야 하고, 다양한 특성을 가진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할 수 있는 건강한 체력

    - 매체를 다루는 능력

 

4. 집단직업상담의 의미

 4-1) 한 사람의 상담자가 동시에 여러명의 내담자들을 대상으로

         직업에 대한 내담자의 관심사,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양식 등 자기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

 

 4-2) 집단상담과정

    - 참여 단계, 과도적 단계, 작업 단계, 종결단계

    - 부처(Butcher)의 집단직업상담의 3단계 모형

     ① 탐색 단계 : 자기개방, 흥미와 적성에 대한 탐색, 탐색 결과에 대한 피드백, 불일치의 해소

     ② 전환 단계 : 집단 구성원들은 자기 지식을 직업세계와 연결, 가치관의 변화

     ③ 행동 단계 : 목표 설정, 목표 달성을 위한 정보 수집 및 공유,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

 

 4-3) 집단상담의 장단점

    - 경제적이고 실용적

    - 대인관계 능력 향상, 상호교류

    - 개인상담보다 부담이 적음

    - 구성원의 피드백을 통한 자기탐색

    - 성숙도가 낮은 내담자에게 효과적

 

    - 비밀보장이 어렵다

    - 집단을 구성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 개성이 상실될 우려

    - 개인의 문제가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을 가능성

 

 4-4) 톨버트(Tolbert)가 제시한 집단직업상담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활동유형

    - 자기탐색

    - 상호작용

    - 개인적 정보의 검토 및 목표와의 연결

    - 직업적 교육적 정보의 획득과 검토

    -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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